홈
회원가입 가이드 장바구니 마이페이지 배달
이름 퀼트인
제목 퀼트제품의 세탁방법
날짜 2003.07.18 01:04
조회수 6,920


퀼트로 만든 작품의 세탁방법에 대하여』

 

 Q>

퀼트원단은 만들기 전에 빨아야 하나요?

 

  A>

퀼트로 작품을 만들기전에 세탁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입니다.공들여 작품을 만들어 놓았는데 때가 타서 맘잡고 빨아봅니다.그런데 문제는 프린트된 원단에서 물이 빠져 다른 원단에까지 물이 들어 버릴 수가 있습니다. 특히 염색원단들은 반드시 작품을 만들기전에 세탁을 해 주어야 합니다.

또 한가지 원단에 따라 물이 닿으면 줄어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조각을 이어 패치워크한 경우 원단이 줄어버린다면 모양이 변하겠지요? 그렇다면 모든 원단들을 빨아서 만들어야 할까요?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한가지 원단으로 만든 가방이나 간단한 소품들은 그대로 사용하셔도 별 문제가 없을 듯 합니다. 그래두 완벽한 퀼터가 되고 싶으신 분들 주저하지 마시고 빨아서 쓰세요.  퀼트인의 제품들중 세탁이 꼬옥 필요한 것들은 제가 따로 말씀드리겠습니다.

 

 

 Q>

그렇다면 어떻게 세탁해야 할까요?

 

  A>

퀼트에 대해 조금이라도 배우신 분들은 어디선가 만들기전에 한번 빨아주어야한다고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런데..간혹 어떤 분들은 원단을 세탁기에 그것도 세제까지 넣어서 빠시는 분도 계십니다. 그럼...다음은 말 안해도 아시겠지요? 올이 풀리고 원단은 줄고...난리가 납니다. 좋은 방법은 물을 받으셔서 몇 번 주물 주물하셔서 탁탁 털어 그늘에 말리셨다가 다림질 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작품을 만들고 난 다음은 어떻게 세탁할까요? 마찬가지 방법으로 물을 받아서 부드러운 세제(울전용세제등)을 이용하여 주물주물하셔서 탁탁 털어 그늘에 말리시면 됩니다. 꼭 짜서 말리시면 구깃구깃하게 건조되어 모양이 안 나옵니다.

가방의경우는 손잡이가 가죽장식이나 기타 원목재질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그런경우는..어떻게 해야할까요? 가장 원시적인 방법...좀 번거롭지만 손잡이를 분리해내서 세탁하신 후 다시 손잡이를 다셔야 합니다.좀 더 쉬운 방법은 손잡이 부분은 물이 닿지 않도록 하셔서 세탁하셔도 되겠지요? 전...그냥..때 안타는 색으로 만들어서 줄기차게 들고 다닌답니다. ^^*

만드는데 들어가는 정성만큼 보관하는데도 정성을 들여야 겠지요?

 

이름   비밀번호   
간단한 바지 만들기 : 이전글 << >> 다음글 : 프레임지갑의 모든 것
처음으로이동하기